교통 약자의 이동 평등권을 위한 자율주행 휠체어

마루재단의 2022 O-Prize 공모 주제 중 하나는 장애와 모빌리티를 연결하는 Good Mobility(굿 모빌리티)입니다.

장애인, 노인 등 휠체어 사용자들은 외출 시 다양한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데요. 전동휠체어의 보급으로 육체적 불편함은 일정 부분 해소되었으나 운전이 어려운 지체장애인, 고령자에게는 이동의 불편함이 남아 있습니다.

편의성과 친환경 차세대 이동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개인 이동수단(퍼스널 모빌리티)은 젊은 층에서 시작해 널리 분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인을 위한 개인 이동수단 보급이 활발해지는 시점에서도 정작 이동수단이 절실히 필요한 교통약자를 위한 개인 이동수단의 발전은 더딘 상태입니다.

국토교통부가 전국 단위로 실시한 ‘2021년도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교통약자 수는 전체 인구(약 5164만 명)의 약 30%인 1551만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 중 고령화 추세로 인해 일반 휠체어 사용에도 어려움이 있는 고령층 교통약자의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전동휠체어에 자율주행과 같은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을 접목하면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겠죠?

자율주행 휠체어는 라이다, 카메라, 초음파 센서 등으로 정보를 수집해 자율주행에 필요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식하는 인휠(In-Wheel) 시스템의 이동수단입니다. 사람이 직접 조작할 수도, 리모콘을 사용하여 취급할 수도, 앞의 휠체어를 자동으로 따라가게 할 수도 있습니다. 장애물에 충돌할 우려가 있으면 그것을 감지하여 속도를 줄이고 멈출 수도 있습니다.

  • 라이더(Lidar) : 레이저 펄스를 발사하여 빛이 대상 물체에 반사되어 돌아오면서 물체까지의 거리 등을 측정하여 물체 형상까지 이미지화하는 기술

사람과 장애물을 안전하게 피하고 이동경로와 목적지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어 일반 휠체어 사용이 불편한 장애인과 노인, 그리고 보호자와 의료진의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자율주행 휠체어는 현재 병원, 미술관 등 특정 공간과 요양시설 등 실내 이동 시 보호자 없이 이동할 수 있는 초기 수준이지만 향후 시설 밖 주행도 가능해져 활용 범위가 더욱 넓어질 것입니다.

병원 휠체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안전사고는 승하차 시 휠체어가 눌려 발생하는 낙상사고라고 합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이 같은 문제점을 발견하고 자율주행 전동휠리(Wheelie)를 선보였습니다. 자동 제동(autohold) 기능이 탑재되어 승하차 시 휠체어가 자동으로 제동 상태로 진입하여 뒤로 밀리지 않아 전도 사고를 예방합니다. 또한 ‘자동 탑승 기술’을 이용하여 휠체어에서 내리지 않고 개인용 차량에 탑승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최근 교통약자에게 미래 모빌리티 기술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장애인과 노인을 위한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개인 이동수단(퍼스널 모빌리티)과 모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만들어야 합니다.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통약자에게도 이동의 평등권과 안전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교통약자를 위한 모빌리티를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정부, 지자체, 모빌리티 기업의 체계적인 시스템 개발과 생태계 구축이 중요합니다.

우리 생활에서 대부분의 것은 보통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보통 사람들과 달리 신체적, 정신적 차이를 가진 분들도 많습니다.마루재단은 장애인 및 노약자와 같이 이동이 어려운 이웃들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로 이동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이동평등권’이 이뤄지는 성숙한 사회가 되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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