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자율주행 임시운행허가 면허 취득 국내 기술로 제작된 자율주행 셔틀 위더스,

자율주행 전문기업 언맨드솔루션이 자체 제작한 최초의 자율주행차 모델 위더스가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 임시운행 면허를 취득했다고 12일 밝혔다.

운전석이 없는 형태의 6인승 자율주행 셔틀차량 위더스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운행 승인을 받아 4월부터 서울 상암동을 중심으로 시험운행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언맨드솔루션의 말에 따르면 그동안 자율주행 면허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개발을 위해 일반 차량을 개조해 활용하는 방식을 고수했지만 고도화된 자율주행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차량 플랫폼도 운전석이 없는 형태가 필요하다고 판단, 무인 자율주행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와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이 가능하도록 개발에 힘썼다고 합니다.

자율주행 임시운행허가를 받으려면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최소한의 안전운행 요건을 갖춘 자율주행차가 일반도로를 주행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로 국내에서 자율주행차를 시험과 연구 목적으로 운행하려면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국토교통부 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안전운행 요건을 갖춰야 한다고 합니다.

위더스는 현행 법규에 따라 자동차의 구조적 특성에 따른 자기인증 특례를 국토교통부에 신청한 국토교통부 성능시험대행자인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자기인증기준과 자율주행 기능에 대한 안전기준 충족 여부를 만족시키고 자율주행 임시운행허가를 취득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운전석/운전자 없는 자율주행차의 시험운행을 활성화하고 레벨3 자율주행차 양산을 지원하기 위해 임시운행허가제도를 개정했습니다.

자율주행차 유형은 ①기존 자동차 형태의 자율주행차(A형) ②운전석이 없는 자율주행차(B형) ③사람이 탑승하지 않는 무인 자율주행차(C형)로 세분화해 유형별 맞춤형 허가 요건을 신설했다고 합니다.

위저스는 B형에 해당합니다.

탑승정원 6명의 자율주행 전기차에 해당하는 위저스는 탑승자 관점에서 가장 편하게 앉아 이동할 수 있도록 실내를 디자인했으며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이라 할 수 있는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독일 굿 디자인(GD) 어워드, 미국 스파크 어워드에서 수상을 통해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차량 운전에 필요한 스티어링, 핸들, 가·감속 페달, 운전석 없는 형태의 하드웨어 기술을 적용했으며 주행 중 좌회전/우회전, 차선 변경 및 유지, 전방 끼어들기/빠지기, 전방 차량 추종, 차간 거리 제어, 긴급 정지, 신호 및 보행자 인식 등이 가능한 레벨3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을 탑재했습니다.

특히 위더스에는 자율주행에 필요한 라이다, 카메라, GPS 센서 외에도 5G 통신 기반의 자율주행 운행 SW 및 관제 SW 기술이 탑재돼 도심 도로에서 일반 차량과 자율주행차가 혼재된 상황에서도 보호 차량 없이 단독으로 자율주행이 가능하다는 점이 차별화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더스는 무인 자율주행 기술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 체계를 갖추고 있어 소프트웨어 변경을 통해 다양한 사용자 콘텐츠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고객별, 사용자별 맞춤형 솔루션으로 제작할 수 있다.향후 OTA(Over theair) 기술을 적용하여 소프트웨어 성능 개선도 쉽게 이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위더스는 교통취약지역에서의 운행과 다양한 공간에서 서비스 구현을 위한 셔틀서비스를 세종중앙공원에서 실증사업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서울 상암, 대전과학마을, 제주 구좌읍 해녀촌에서 실증운행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언맨드솔루션은 지난해 세종시민친화형 자율주행셔틀 실증사업에 착수해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따른 자동차보험, 생산물책임보험, 개인정보보호 관련 보험에 가입했으며 자율주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해 주행 전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활용 및 Fall Back MRC 안전관련 솔루션을 모두 적용했다고 합니다.

자동차 임시 번호판 발급과 부착 등 자율주행 임시주행에 필요한 절차를 이행한 뒤 위더스 실증 운행을 본격화해 자율주행 서비스 운영 지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언맨드솔루션 측에서는 이번 면허 취득을 계기로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을 지원하는 시범운행지구뿐만 아니라 일반도로에서도 자율주행 셔틀을 실제 사업 운영 관점에서 실제 증명함으로써 서비스를 보다 개선할 수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자율주행 운행 알고리즘 기술을 지금보다 더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강창호 언맨드솔루션 대표는 “언맨드솔루션은 국토교통부 기준 A, B, C형 자율주행 차량을 모두 대웅할 수 있는 유일한 국내 기업이라 할 수 있다”며 “다양한 고객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자율주행 서비스를 출시하고 국토교통부, 자동차안전연구원 및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협력해 완전자율주행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언맨드 솔루션은 자율주행의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을까. 판단, 제어를 위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와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실시간으로 관제하고 운영하기 위한 통합 관제 솔루션을 결합하고 있는 자체 자율주행 솔루션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자율주행 및 배달 서비스, 자율주행 경비 및 보안 서비스 분야에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합한 자율주행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최근 자동차에 음성 인식 제어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모델이나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모델도 정말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누구나 유명한 브랜드에서도 안전 및 편의 기능으로 많이 적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저도 차를 구입하기 전에 자율주행 기능이 있다면 뭔가 더 안전해 보이고 믿음이 생겼습니다.여러분도 자율주행 기능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나요?

오늘은 자율주행차에 관한 재미있는 뉴스를 가져왔습니다.여러분의 생각도 댓글로 남겨주세요!그럼 오늘도 좋은하루되시고 건강조심하세요^^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