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 5G 통신장치 개발 열차간 통신시간 50%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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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열차 자율주행 시스템 구현을 위한 철도차량 5G 통신장치를 개발해 열차 간 통신시간 단축에 성공했다.
철도차량 5G 통신장치는 열차 스스로 주행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실시간 인지·판단·제어할 수 있도록 열차 간 운행정보를 실시간 송수신하는 기술이다.
철도연과 SK텔레콤은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에서 SKT 5G 에지 클라우드를 활용해 철도 차량의 5G 통신장치 기능을 검증했다. 5G 엣지 클라우드는 보다 빠른 통신을 위해 단말기에서 가장 가까운 5G 네트워크 내에 설치된 클라우드다.
열차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빠르고 안정적인 통신 환경을 기반으로 철도 차량의 통신 장치에서 열차 제어 신호 전송 및 원격 제어 등 최신 자율주행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해야 한다.
한국철도연구원은 개발된 5G 통신장치를 적용한 자율주행 통신 상황을 구현해 원활한 실행을 검증했다. 특히 SKT 5G 엣지 클라우드와 5G 품질 최적화 기술을 함께 적용하면 열차 제어 신호가 다른 열차로 전달되는 통신 시간이 평균 50% 단축되는 것을 확인했다.
김명국 SKT 클라우드 사업담당은 “열차 자율주행을 위한 저지연 통신의 중요성이 이번 시험에서 검증됐다”며 “앞으로 열차 자율주행 기술 도입에 필수적인 통신과 에지 클라우드를 제공하기 위한 협력과 자율주행 현실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정락교 한국철도연구원 스마트전기신호본부장은 “이번 시험에서 5G 통신을 이용한 최신 자율주행 애플리케이션의 철도 적용성을 확인했다”며 “철도 환경에 맞는 5G 통신을 기반으로 열차 자율주행 기술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철도연구원, SKT 5G 인프라로 열차 자율주행 통신 실증 성공 – 국토저널(kooktojournal)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