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 NOKIA 노키아 국내진출 마케팅실패 사례분석(4P,STP분석위주)및 새로운 전략제안 레폿 마케팅 파일자료 (다운받기).zip 마케팅 : NOKIA 노키아 국내진

마케팅:NOKIA노키아 국내 진출 마케팅 실패 사례 분석(4P, STP분석 위주)및 새로운 전략 제안 보고서 마케팅 파일 자료(다운로드). zip마케팅:NOKIA노키아 국내 진출 마케팅 실패 사례 분석(4P, STP분석 위주)및 새로운 전략 제안 NOKIA노키아 국내 진출 마케팅 실패 사례 분석(4P, STP분석 위주)및 새로운 전략 제안 1. 기업 선정 이유 및 기업 소개 1-1. 노키아 기업 소개 본사:핀란드에 위치하는 노키아 하우스 총 직원 수:약 52%CEO:스테판·엘 롭 조직 및 사업 현황:Nokia Mobile Phone, Nokia Network, Innecturesonnecturesganication(Innecturephone시장 점유율 35%로 2006년 인터브랜드 세계 10대 브랜드 중 6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50여 개국에 판매사무소가 진출해 있으며 11개국에 생산설비, 12개국에 연구개발부서, 전 세계적으로 약 51,000명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는 다국적 글로벌 기업이다. 1-2. 노키아 연혁 1865목 … 1. 기업 선정이유 및 기업소개 1-1. 노키아 기업소개 본사 : 핀란드에 위치한 노키아 하우스 총직원수 : 60,000여 명 시장점유율 : 약 52% CEO : 스테판 엘롭(Stephen Elop) 조직 및 사업현황 : Nokia Mobile Phone, Nokia Venturganization Organization 현재 50여개국에 판매 사무소가 진출했고, 11개국에 생산 설비, 12개국에 연구 개발 부서 전 세계적으로 약 51,000명의 종업원을 고용한 다국적 글로벌 기업이다. 1-2. 노키아 연혁 1865목재 가공업에서 노키아 창업 1898노키아 고무 회사 창업 1910노키아 케이블 회사 창업 노키아 헬싱키 증권 거래소에 상장 1960노키아 케이블 회사에 전자부 설립, 장거리 통신 장비 사업 진출, 데이터 모뎀 개발, 노키아 그룹에 합병 1979노키아 휴대 회사 설립 1980노키아 네트워크 설립, 세계 첫 휴대 전화 네트워크 NMT발매, 유럽 최초의 디지털 지역 전화 교환기 DX200출시 NMT카 폰 발매, NMT휴대 전화 교환기 출시 Mobira Cityman발매, 핀란드에서 처음 사용한 ISITDN1990▲ 인트라 넷 장비 생산, WAP폰 출하=2000파이낸셜타임스가 선정한 주식 시가총액 기준 세계 9위를 기록.▲컬러 액정폰 출시=02 카메라폰 출시=03 컬러 휴대전화가 노키아 휴대전화의 절반을 차지해 순판매액 295억(Euro) 1~3.▲노키아의 한국 진출=2000년 노키아는 전 세계에서 1억2800만 대의 휴대전화를 판매해 시장점유율 1위(32%)를 달성했다. 2001년에 세계 시장 점유율 40% 이상 달성을 목표로 했다. 특히 목표 달성을 위해 아시아 3대 시장인 중국, 한국, 일본 진출을 고려했다. 한국은 아시아에서 세 번째로 큰 시장이었고 휴대전화 산업의 성장 속도가 빨라 노키아로서는 매력적인 시장이었다. 이에 2001년 4월 5일 한국 진출을 공식 선언했다.노키아는 1999년 국내 휴대전화 시장 진출 당시 당사 GSM 기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CDMA 기술 확보 및 휴대전화 개발을 위해 서울에 CDMA R&D센터를 투자 설립하고 판매를 전담 관리 운영하기 위한 판매전문법인 노키아코리아를 설립했다. 생산에 있어서는 직접 생산을 하지 않고, 한국 현지 회사인 텔슨전자에 OEM 방식으로 수주를 주는 방식을 택했다. 특히 노키아는 한국 시장을 세계 시장에 내놓는 휴대전화 제품의 테스트베드(시험무대)로 육성한다는 본사의 글로벌 R&D 전략에 따라 많은 한국 기업에서 CDMA 분야 우수 연구인력을 대거 영입했다.그러나 삼성전자, LG 등 CDMA 휴대전화 산업에서 막강한 경쟁력을 가진 기업과의 경쟁에서 승산이 없다는 판단 아래 사업시행 1년 반여 만에 R&D센터는 문을 닫게 되면서 국내 내수시장 철수를 감행하게 됐다.2. 국내시장 마케팅 실패요인 분석(1) 마케팅 믹스 4P 전략1) Product 노키아 제품의 전통적인 이미지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기기’라는 특성이 강했다. 소박해 보이더라도 필요에 따른 기술을 직선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철학을 가진 노키아는 사람들을 연결한다는 모토 아래 기기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에 역량을 집중하는 성향을 갖고 있었다. 노키아가 고수하던 기존 이미지는 ‘단순하고 저렴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기본에 충실한 제품’에 해당한다. 해외에서는 이런 노키아의 심플한 디자인이 사랑을 받았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심플하다기보다는 고물간의 수수하고 조잡한 디자인으로 인식돼 사랑받지 못했다.한국인들은 최신 제품 구매를 상당히 선호하며 유행에 민감하고 트렌드에 맞는 소비를 원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또 제품 구매 결정 시 A/S 용이성을 주요 기준으로 할 정도로 ‘잘 갖춰진 A/S 시스템’에 익숙한 편이다. 뒤늦게 대세에 뛰어들어 타사 제품과 현격히 품질 차이를 보이는 노키아 제품은 한국인에게 전혀 어필할 수 없는 종류였다. 노키아는 시장 변화에 둔감한 반응을 보이며 얼리어답터적 성향이 강한 국내 시장 진출에 실패했다.2)프라이스노키아 제품의 또 다른 특성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이다. R&D에 관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생산을 아웃소싱에 의존해 가격 절감 효과까지 노렸다. 현재 노키아는 저가폰 시장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인도와 남미 쪽에서 저가폰을 앞세워 판매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워낙 낮은 금액 책정으로 인해 수익성이 높지는 않다. 브릭스 시장이 성숙 시장으로 변해감에 따라 소비자들의 취향이 단순 저가 휴대폰뿐만 아니라 세련된 디자인과 더 많은 기능을 요구하는 사용자들이 많아지면서 노키아의 입지는 좁아지고 있다. 노키아 판매가격은 지난해 4분기 사상 최저치인 119달러까지 떨어졌다. 이는 2005년 1분기 12달러에서 131달러가량 인하된 수치다.3)Place 노키아는 자체적으로 노키아 케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노키아 케어센터는 제품 수리와 기능 향상 서비스 및 제품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품 판매/구매처도 겸하는 노키아 전문 매장이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사정이 다르다. 많은 사람들이 전자제품 구매 시 애프터서비스를 매우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노키아 애프터서비스센터는 EVER가 대행하면서 전문성이 떨어져 고객의 NEEDS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이를 위해 노키아의 유통경로는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51963&sid=qew132&key=%B8%B6%C4%C9%C6%C3 [문서정보] 문서분량 : 10Page 파일종류 : HWP 파일자료 제목 : 마케팅 : NOKIA 노키아 국내진출 마케팅 실패 사례분석(4P, STP분석 중심) 및 새로운 전략제안 파일명 : NOKIA 노키아 국내진출 마케팅 실패 사례분석(4P, STP분석 중심) 및 새로운 전략제안. hwp 키워드 : NOKIA, 노키아, 국내진출, 마케팅 실패 사례, P, STP중심, 새로운, 전략제안, 마케팅자료No(pk) : 15051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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