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개별 직접투자 종목으로 DB B를 매수했어.DBB는 Invesco에서 만든 산업금속 ETF이다.

DBB 1년 추이, 출처 Google
비슷한 것으로 TIGER 금속선물(H), KODEX 구리선물(H)이 있다.코덱스 구리 선물(H)은 퇴직연금으로 살 수 있다.TIGER 금속 선물(H)은 퇴직연금으로는 살 수 없다. 왜 막아놨는지 이해가 안가.미래의 세 사람이 게으름 피우고 있다고 밖에 해석할 수 없다.
구리만 살 거면 코덱스구리선물(H)을 사면 되지만 분산 차원에서 산업금속을 모두 가져가고 싶다.그래서 어쩔 수 없이 퇴직연금으로는 안 돼 직접투자를 해야 했지만 개별 직접투자는 달러 자산만 갖고 있어 이것의 일부를 원화로 환전해 투자하면 환전 수수료만큼 손해 보고 그대로 달러 자산을 인수하기로 했다.
달러/원 환율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단기적으로는 금리인상을 위해 상승, 장기적으로는 거액의 자금을 발행했기 때문에 가치가 하락할 것 같다.
TIGER 금속 선물(H)은 구리, 알루미늄, 니켈이 주요 구성이다. 그리고 헤지상품인 (환율고정) DBB는 구리 알루미늄 아연이 동일한 비율로 구성된다. 달러 자산이기 때문에 환율 노출 상품이다.
다음은 DBB 상품소개문,
DBB는 산업금속상품 선물의 성과를 반영합니다.상품 전체로 선물 바구니를 직접 가지고 있지만 연말에 복잡한 K-1 세금 양식 또한 배포합니다.DBB는 알루미늄, 구리 및 아연 세가지 동일 중량의 금속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이는 니켈과 납을 포함한 생산가중치 벤치마크와는 차별화되며, DBB의 균등가중치 전략은 구리를 희생시켜 아연에 상당한 충격을 가합니다.DBB는 콘탱고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계약 선택을 최적화하는데, 이는 또한 전월물 전략에 비해 현물가격에 민감하기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펀드와 지수는 매년 11월에 재조정되어 재구성됩니다.
Invesco와 계속 인연을 맺다니, 기존에 Invesco로 만든 곡물 ETF인 DBA라는 상품을 아직도 들고 있다.요즘처럼 어수선한 분위기에도 조금씩 상승하고 있다.

DBA 1년 추이, 출처 구글
DBB를 구입하게 된 이유는 이렇다.
오래전부터 인플레이션 해소를 위한 자산을 일부 가져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기자동차 수요는 많다. 다만 공급업체도 많다.이 때문에 기업별 경쟁이 치열하다. 테슬라 말고는 이익을 제대로 내는 곳이 많지 않다.테슬라는 이미 미국 테크TOP 10에 투자한 상태다.
자동차는 인플레로 철강 가격의 상승 문제도 있고, 공급망 문제로 차량 반도체의 수급 문제도 있다.그래서 전기차보다는 구리에 투자하는 게 더 안정적이라고 본다.구리는 위너든 루저든 어떤 전기차 메이커든 필요하기 때문에
근데 나는 알미늄도 가져가고 싶다
리튬은 약간 다르다.현재는 리튬이 배터리로 사용되고 있다.하지만 배터리의 신소재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에 따라 전망이 달라진다.그리고 글로벌 리튬 생산업체 가운데 중국 기업이 선점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리튬 가격은 계속 상승하고 있지만, 기업 이익을 보면 생각만큼 나오지 않았다. 뭐였지? 분식업체 만들었나?또 이익이 나도 주가가 오르지 않았다. 중국 프리미엄인 것 같다.이는 글로벌 자율주행 전기차 ETF보다 글로벌 리튬 2차전지 ETF의 하락폭이 큰 이유에 대한 해석이다.전망이 불확실해 개인적으로는 불신이 있다.
아연(zinc)은 철, 알루미늄, 구리 다음으로 많이 생산되어 사용되는 금속이다.전도체이다. 구리처럼 전기를 쓰는 곳에는 모두 쓰인다.철 녹방지용으로도 쓰인다.합금에도 많이 쓰인다.인체에도 필요하다 // 너무 많이 하면 중독도 된다최근 아연을 이용한 배터리 기술도 개발되고 있다. 아연 공기전지 이런 거 뭐랄까?
결론 자동차에는 구리, 알루미늄, 아연 모두 사용된다.자동차 산업에 위너가 누가 될지는 모르지만 모든 업체가 필요로 할 것으로 보고 있다.적어도 지금처럼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가치가 더 상승한다.주식 리스크 분산 차원에서도 원자재를 일부 가져가야 한다고 본다.
UBER 매도도 어제 수중에 현금이 조금 밖에 없어서 조금 밖에 살 수 없었다.이 때문에 추가로 사기 위해 뭔가를 매도해야 했지만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은 UBER를 팔기로 했다.UBER는 택시 뿐만이 아니라 배달 영역을 늘리면서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조만간 흑자 전환이 될 것 같지만 ROE는 기대만큼 비싸지는 않을 것 같다.금리 인상 시기에 당장 이익을 내지 못하는 기업은 다소 위험한 부담이 있는 것 같아 매도에 나섰다.UBER는 어젯밤 매물로 나와 잤지만, 팔려고 하지 않았다.가격이 떨어져 매물에 못 미치기 때문이다.천천히 계속 매도할 생각이다. 최근 하루는 내려갔다. 하루는 값이 오르기를 반복하는 시장이라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본다.
현금의 비중이 너무 없는 건 불편해.때때로 사고 싶은 것이 생길 때마다 뭔가 매도할 시기가 아니다
순매도는 순매수 상태일 때가 가장 좋다.평소 순매수 종목이 있으면 분할매도로 현금을 확보해 두는 것이 좋지만 요즘처럼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시기에는 그런 종목이 드물어 운신의 폭이 좁다.
역시 현금은 최소한 10%정도 확보하는 것이 좋은것 같다.하락장과 변동 성장에 대비하기 위해, 보다 운신의 폭을 넓히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