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때부터 즐겨 들었던 ‘태양계’ 저희가 봐왔던 태양계 그림은
출처 : 상위 5%에 들어가는 지구과학 교실 1등과 같을 것이다. 이 그림은 실제 태양계 행성 간의 크기와 거리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태양에서 가까운 순으로 나열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그래서 동아리 활동 시간에 태양계 천체 간의 실제 크기와 거리를 비교해 보고 상대적인 거리 비교 모형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 태양계 행성 간 크기 비교 같은 경우에는 상대적 크기가 반영된 모형을 찾을 수 없어 영상으로 대체했다.관련 유튜브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1tcCKVKS92k
2. 태양계 행성 간 거리 비교 후 모형을 제작하기 전에 실제 거리를 파악한 후 태양과 지구 간의 거리를 1로 했을 때 다른 행성의 상대적인 거리를 구했다.그 후 600cm의 미니 태양계를 만드는 작업을 했다.활동지를 만들어 계산과정을 베꼈다.
계산이 모두 끝난 뒤 600cm짜리 미니 태양계를 만들었다.이때 사용한 재료는 다음과 같다.
원래 모빌 만들기였는데 모빌은 너무 유치해서 모빌 만들기에 쓰이는 낚싯줄을 다르게 이용했다.먼저 수금지화목토천해를 상대적인 거리에 맞게 나열한 후 낚싯줄로 엮도록 하였다.그렇게 미니 태양계 만들기를 완성했다.
결과나 느낌은 다소 지루할 수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이 모두 열심히 참여해주었다.아이들이 느낀 점에서 태양계 간 거리가 일정하지 않다는 사실이 신기했다고 썼다.ㅠㅠ몇 명의 아이들에게도, 좀 더 시간이 필요한 것을 써 주었다. 실제로 모듬 다 완성된 거는 반 정도? 내 개인적으로도 아쉽다.셀카를 못 찍어서… 더 아쉬워ㅠㅠ 갑자기 마무리해서… 이번에는 좀 더 체계적으로 시간 계산을 해서 활동에 임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