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드론 산업과 무인 자율주행 플랫폼의 국산화를 꿈꿉니다!

국내 최초의 국산화 수중 드론 IWD-3을 개발한㈜시ー라보*해양 수산부는[혁신 기업]코너를 통해서*<혁신 기업 국가 대표 1000종합 금융 지원 방안>사업에 선정된 해양 수산 분야의 총 30개를 차례로 인터뷰하고 그 성장 가능성에 주목합니다. 해양 재해시의 피해 상황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 수중 드론의 활용이 점점 일상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후쿠시마 원전 사고처럼 심각한 방사능 유출 사고의 경우 사람이 직접 접근하기 어려운 드론의 역할이 꼭 필요합니다.안타깝지만 수중 드론의 역할과 발전 가능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에서 활용되고 있는 수중 드론의 대부분은 수입에 의존하는 것이 현실입니다.이런 상황에서 특수 환경 로봇 기술 연구원으로 활동한 경험을 토대로 국내 최초로 수중 드론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이 있으며 고무적입니다. 수중(IMU)센서와 수중 로봇(ROV)를 상용 화해 설립 2년 만에 30%가까이 매출액이 증가한 국내 벤처 기업㈜시ー라보. 국산화 기술로 세계 수중 드론 시장을 선도하고 미개척 로봇 기술 분야까지 국산화·보급화를 꿈꾸고 글로벌 로봇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갖는(주)시ー라보의 팬·요섭 대표 이사의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주)실라보 황요섭 대표이사

혁신기업으로 선정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회사 소개와 함께 소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혁신 기업 국가 대표 1000해양 수산 분야에 선정되면서(주)시ー라보의 기술성과 혁신성이 인정 받은 영광입니다. (주)시ー라보은 수중 드론(ROV)수중 부품을 전문적으로 개발 납품하는 업체에서 수중 드론 및 부품 국산화와 무인 자동 운전 플랫폼의 국산화를 추구하는 국내 벤처 기업입니다. 2017년 창업 후, 수중 시설 관리와 선박 아래 검사, 수중 구조물 검사, 양식 및 양어장 관리 등의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국산화 수중 드론 IWD-3(국산화 비율 97%)의 양산에 성공했어요.우리가 연구 개발에 매진하는 소형 수중 드론(ROV)기술은 전 세계 해양, 수산, 해운 항만 물류 분야의 제4차 산업 혁명의 핵심이 될 수 있는 분야입니다. 이것은 오랜 연구 기간으로 투자가 필요한 고도화 산업 군에서 해양 산업의 비중이 높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국가 단위의 천문학적인 투자와 연구를 하는 분야입니다. 우리는 그동안 창립 이후 총 10건의 특허 출원으로 등록, KC인증, ISO9001인증, 조달청 벤처 나라 등록 등의 성과를 올리고 있어 중소 벤처 기업부 장관 상 시상(2020.10)을 포함 총 4건의 수중 드론 국산화 관련 주요 수상했습니다.

2021년 현재 직원 수 총 10명(대표 이사 포함)에서 전 임직원의 70%가 R&D분야 전담 및 기여했으며 연구 인력 공학 박사 3명과 대기업 출신의 석사 한명이 주축으로 제품 개발과 사후 관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영업을 포함한 관리 직원 전원이 뛰어난 경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이러한 인력을 바탕으로 2020년에는 약 5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2021년에는 1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이번 혁신 기업의 국가 대표 선정은 금융, 비금융 지원과 함께 저희의 우수한 기술력과 제품을 국내 시장에 알리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의 대표 제품에 대해서 소개하세요.

(주)시ー라보은 무인 수중 드론(ROV)와 수중 드론의 필요 핵심 부품인 수중 추진 단체 및 케이블, 통신 모듈, 컨트롤러 등을 자체 개발하고 있습니다. 수중 드론 제품은 국내의 실제 해역 테스트를 거치고, 유속이 강한 날씨 변화가 극심한 국내 수중 환경에 적합한 국산화 수중 드론 IWD시리즈(IWD-3/IWD-6)을 납품하고 있습니다.IWD-3은 국내 첫 양산형 국산화 수중 드론에서 사람이 직접 하기 어려운 수중 환경의 원격 모니터링을 위해서 개발되었습니다.불모인 수중 환경에서 날씨와 조류에 얽매이지 않고 연속적이고 다양한 수중 작업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되며 수중 시설 관리, 수중 구조물 검사 및 양식, 양어장 관리 등 수중 상황에 대한 pre-inspection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 최초 양산형 국산화 수중드론 IWD-3

IWD-6는 당사 자체 기술로 개발한 산업용 수중 드론으로 최대 300m 수심에서 작업이 가능하며 최대 6knot의 속도를 구현하는 고기능 수중 드론입니다. 수리조선, 항만시설 검수 및 선박 하부검사 등 다양한 산업분야 수중검수 시나리오를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제품 모듈화를 통해 낮은 ROI와 효율적인 유지보수를 제공합니다.

㈜씨랩이 자체 기술개발한 산업용 고기능 수중드론 IWD-6

㈜씨랩은 고객님의 요청에 따라 특수목적 수중드론 customization도 제공하고 있으며 무인자율주행 플랫폼과 다양한 형태의 robotics 제품군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씨랩의 주력 제품인 IWD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당사의 수중 드론 IWD는 수중 영상의 실시간 전송 및 영상 기록, 수심 수온 측정 등 수중 환경 정보 수집을 주임무로 하고 수행할 수 있습니다모두 해양 재해 사고나 원전 사고 발생 시 피해 현황 파악 및 실종자 수색, 바닷물의 방사능 오염 측정 등 사람이 하기 어려운 임무도 수행합니다.IWD는 강화 알루미늄 재질의 드론 몸통과 중계기 역할을 하는 수중 케이블, 그리고 드론을 조작·운영하는 수중 영상을 관찰·기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IWD의 몸통은 강화 알루미늄 재질로 구성된 내구성이 뛰어나고 모델로 100m~300m수중 환경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내장형 카메라, 내외장형 LED등에서 탁도 치열한 수중 환경에서도 영상 촬영 및 전송이 가능하고 최대 2시간 지속 가능한 탈착형 배터리를 사용하고 지속적인 수중 작업이 가능합니다.몸체에 내장된 수중 센서(IMU센서)를 통해서 집중적으로 모니터링이 필요한 구역에서 조류의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머무르게 설계되었습니다.우리가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는 동체의 조작, 영상 모니터링 및 녹화 등을 컨트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별도의 APP설치 없이 중계기에서 제공하는 IP에 접속하고 간단하게 몸을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주)시ー라보의 수중 드론이 다른 경쟁사와 가장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면 어떤 일이 있습니까?국내 수중 드론 시장은 국산화된 제품이 없어 해외에서 부품을 직수입하는 대행 회사에서 조립만 하고 납품하는 것이 대다수에서 외국산 의존도가 높습니다.해외 수중 드론 시장은 중국 업체를 중심으로 레저용 수중 드론의 보급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지만 산업용 수중 드론의 경우 신뢰할 수준의 업체 수가 적은 높은 공급 가격에 의한 기술 적용에 따른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주)시ー라보은 국내 해양 장비에서 수입에 의존 하는 고가의 수중 케이블과 모터, 방수 모듈 및 수중 드론 장비 국산화에 심혈을 쏟고 있습니다.특히 산업용 수중 드론을 국내 해양 환경에 맞추어 제작·판매하고 있으며 국내 해역에 맞는 완성도 높은 제품을 단기간에 안정적인 서비스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시장에서 회사의 제품 군의 전망은 어떻습니까?국내 로봇 시장은 연평균 16.47%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9조 1,962억원에 시장을 확대하고 관련 해양 로봇 시장의 증가도 예상됩니다.당사의 제품 서비스의 주요 타깃은 수중 검수 시장에서 주요 소비자 층은 선주 회사와 항만 운영 회사, 수리 조선소 등 효율적이고 잦은 수중 검수가 필요한 산업 군 전반을 대상으로 합니다. (주)시ー라보은 2017년 창립 이후 국립 수산 과학원, 중소 조선 연구원, 한국 생산 기술 연구원 등을 포함한 연구 기관에 연구용 수중 드론을 납품하고 있으며 한국 농어촌 공사 한국 남동 발전 등 수중 시설 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공기업을 대상으로 영업 실적을 쌓고 있습니다. 2021년 현재 수리 조선소 분야, 수자원 공사 한국 농어촌 공사, 부산 항만 공사 등을 대상으로 제품 시연 및 수중 드론을 활용한 수중 통합 관제 시스템에 대한 기획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한국농어촌공사 제품 시연수출과 관련해서는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및 중남미 등에 수출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코로나 상황이 진정되면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인도네시아 전시회 참가수중 모니터링에 최적화된 무인 수중 드론(ROV)을 개발한 계기는 무엇입니까?제가 부산대학교 특수환경로봇기술연구센터 연구원으로 재직했을 때 국내 해양장비 대부분이 외국 제품을 사용했지만 높은 공급가격과 긴 배송시간, 높은 수리비용, 국내 해역 환경에 적합하지 않은 점 등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국내 해양장비의 1%라도 국산화를 해보자는 계획으로 국산화 수중 드론 상용화를 결심하게 됐습니다. 제품 제작부터 서비스 제공까지 사업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먼저 양산형 수중 드론의 경우 수중 검수 시장 전반에 대한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공통 요건을 충족할 수 있는 기능과 수중 작업을 효율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최적의 형태로 기능과 디자인을 설계합니다.개발과 설계에 의거하여 각 부품의 제작 및 조립, 방수처리, 방수테스트, 성능테스트, 실해역테스트를 거쳐 패키지 형태로 양산되며 제품사용설명서 등을 함께 제공합니다.시연 중인 IWD-6제품 사용법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저희가 운영하는 유튜브 영상과 블로그를 통해 제공하겠습니다.수중 드론 시연 영상맞춤형 수중 드론의 경우 고객의 요구사항을 수집하여 작업현장 사전답사 등을 통해 제품 스펙을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위와 같은 과정에서 고객에게 납품하고 있습니다.맞춤형 건설용 수중 드론㈜씨랩의 주요 사업 영역은 총 3개로 수중 드론 사업과 모빌리티 사업, 로보틱스 사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수중드론 사업을 통해 양산형 수중드론 공급, 수중드론 주문제작, 수중검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빌리티 사업은 자율주행 차량 교육용 플랫폼 개발과 제품 공급, 로보틱스 사업은 특수분야 로봇 납품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사업 추진 계획이 있나요?수중 드론과 공중 드론을 결합하고 100%국산 기술의 하이엔 엄청난 수륙 양용 드론을 개발할 계획이며 무인 수상 배와 디지털 물 속 부표 등을 활용한 통합형 해양 정보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및 납품을 계획하고 있습니다.수중 드론 기술과 다양한 종류의 센서 기술을 결합한 산업 군별 플랫폼형 시스템의 연구 개발을 통해서 국산화 해양 장비와 솔루션의 보급 및 국제화에 앞장 서고 싶습니다.마지막으로 싱가포르,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국가들의 수출을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광범위한 국제 해양 장비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 지역 사회와 국가에 기여하는 기업에 성장하기 위해서 전진합니다. 이번 혁신 기업 선정을 계기로 정부에 바라는 정책 및 지원책이 있습니까.해양조선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은 높습니다. 그러나 해양환경분야와 기술분야를 결합한 친환경 항만분야 정책이 좀 더 확충되기를 바라며 해양항만분야 창업기업이 많이 부족하여 동기부여가 되는 정책과 지원이 나오기를 희망합니다.그리고 해양항만 부품이 해외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데 정책적으로 국산화 비율을 일정 비율로 적용하면 해양기업의 기술 및 매출 증진을 통해 해외로 흘러가는 항만의 유지 비용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끝으로 ㈜씨랩의 비전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국내 수중장비의 1%만으로도 국산화를 이루고 국산화 기술로 세계 수중 드론 시장을 선도하며, 미개척 로봇 기술 분야 국산화와 보급을 통해 글로벌 로봇 기업으로 성장하겠습니다.국내 수중장비의 1%만으로도 국산화를 이루고 국산화 기술로 세계 수중 드론 시장을 선도하며, 미개척 로봇 기술 분야 국산화와 보급을 통해 글로벌 로봇 기업으로 성장하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