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소프트웨어교육체험센터 방문 (2022.9.15.)

이번에는 조금 더 어려운 단계인 라이트봇 단계에 도전해봤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파크를 이용한 미션 해결 활동을 해보았습니다~ 첫 번째 미션은 터치센서를 활용하여 2개의 스파크 로봇으로 릴레이하여 걸린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었습니다~

10월 한 달간 프로젝트 진행 후 ‘로봇박람회’를 여는 것을 공개수업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수업일은 10월 26일입니다. 수업이 끝나는 대로 프로젝트 과정과 수업 영상을 공유하겠습니다.~~그럼 이만…^^

쉬는 시간에는 반대편 교실에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해보았습니다~VR을 이용한 게임이나 로봇 조종, 닌텐도 위 등 다양한 흥미로운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벌써 네 번째 방문이라 아이들도 그렇게 어렵지 않게 모든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두 번째 미션은 컬러 센서를 이용하여 라인 트레이서 기능을 가진 로봇을 만들어 보고 기록을 측정했습니다.~ 6학년 교육과정에 제어장치, 센서, 작동장치를 활용한 로봇 만들기가 있어서 사전활동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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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에는 권역별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할 수 있는 센터가 있습니다. 영광은 운 좋게 영광중앙초등학교 안에 소프트웨어 교육 체험 센터가 있습니다. 그래서 매년 학기 초에 5~6학년을 대상으로 공문을 신청하게 되어 있습니다. 2년 동안 학기마다 한 번씩 네 번 갈 수 있고 갈 때마다 레벨은 한 단계씩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선생님들의 부담이나 교구 부족 등의 문제로 SW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러한 기회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9월 말부터 코딩을 시작으로 로봇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어서 사전에 간단한 수준의 교구를 활용하고 좋았어요~우리 학교에는 레고의 위 두와 EV3이 있는데, 위 두는 저학년 수준이어서 만드는 로봇의 한계가 있어 EV3는 다양한 로봇을 만들교구지만 복잡하고 코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서 고민하고 있었습니다~스파크는 레고로 위 두와 EV3사이의 수준을 메우려고 만든 교구이기 때문에 초등 학교에서 사용하기에 정말 좋은 자료입니다~.그러나 단위 학교에서 복수의 세트를 구입하려면 예산 부담이 너무 커서 한 자료를 잘 써야죠.~~^^;;물론 센터에서 교구를 대여하는 시스템은 있지만 관리 및 반납 때 문제가 발생해서는 안 되니까 좀 그렇네요~~50m NAVER Corp. 좀 더 보고/OpenStreet Map지도 데이터 x NAVER Corp./OpenStreet Map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가 읍 면 동시, 군, 구시, 길국<출처 : 라이트봇 홈페이지> 라이트봇은 단계가 올라갈수록 어려워지는 부분이 있지만 코드스파크나 엔트리봇에 비해 수준이 높아 아이들이 더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이후 피지컬 코딩(로봇, 보드 등)을 할 때 프로그래밍을 더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1학기에는 라이트봇을 통해 블록코딩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레고스파크’를 이용하여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해보았습니다~프로그래밍을 사용한 LightBot 퍼즐을 풀다! 라이트봇은 프로그래밍 로직을 몰래 알려주는 코딩 기반 퍼즐 게임입니다! 시퀀스 처리 오버로드 절차 재귀 루프 조건부 전 연령 친화적 LightBot은 첫 코더로 설계되었습니다. 그것은 오버에 의해 연주되었다.www.lightbot.com영광소프트웨어교육체험센터 전라남도 영광군 영광읍 천년로13길 57-9영광소프트웨어체험센터-SW교육(2022년 4월 19일) 전라남도교육청에서는 4개의 소프트웨어체험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 좋게도 그중 하나가 우리의 영광… blo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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