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든내산수업 #마이든내산사교육 #초3과학 #초등천문대교육
한 달에 한 번 천문대 스쿨에 다닌 지 2년이 넘었다.초등학교 2학년부터 1과정을 시작한 입이는 이제 2과정이 다음달이면 끝난다.
3과정도 정말 하고 싶었지만 총무님의 개인적인 스케줄로 인한 시간이동으로 강제 해산되어 아쉽다.특히 입이는 에디선생님의 수업 정말 재미있었어.
(만약 세종천문대 수업을 듣게 된다면 에디선생님 추천드려요~)
11월의 수업 주제는 인공위성과 지구였다.
나는 왜 지금까지 천문대 수업 관련 포스팅을 하지 않았어?이 좋은 수업 내용을~
https://youtu.be/VzPxX7Np_FI #주니어천문스쿨 #11월 #인공위성과지구 “아 오늘 숙제해야 하는데…아!! 인터넷에 검색해서 다 찾아야지~”오늘 우리가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모든 것을 떠올려보세요!스마트폰을 무조건 떠올릴 수 있겠죠?그런데…스마트폰이왜스마트폰이되었을까요? 모르신다구요!youtu.be
우리가 이 시대 날씨도 확인하고 내비게이션으로 길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것도 다 이 인공위성이 있기 때문이라는 거~
그런데 나는 인공위성이 5400개나 되는 줄 몰랐어.
사진은 천문대 스쿨카페에서 가져온 것이다.
인공위성의 모습은 이렇다.머리와 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머리 부분은 카메라와 센서가 있고 몸 부분은 배터리가 들어 있다.
최초의 인공위성은 소련의 스푸트니크 1호 1957년 발사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미국이 이때 충격을 받아 이듬해 인공위성을 발사했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었고~ 이때 NASA도 등장했고~^^
그런데 말이죠~~~~~~~~~~~~~~~~~~~~~~~~~~~~~~~~~~
이 위성에는 수명이 있다고 한다.그래서 수명을 다한 인공위성은 우주쓰레기가 된다는 것~ 살아있는 위성이 5400개이고 지금까지 발사한 인공위성은 1만개가 넘는다는 사실!! 투아~~~~~~~~~~~~~~~~~~~~~~~~~~~~~~~~~~~~~~~~~~~~~~~~~~~~~~~~~~~~~~~~~~~~~~~~~~~
이게 우리가 아는 지구의 모습인데~!
사진 출처 – 주니어 천문스쿨의 실상은 이렇다는 것~~~~
인공위성 우주쓰레기 문제 심각하네~ 정말 사진을 보고 나도 충격이었어.
수업 중에 선생님과 아이들이 이 우주 쓰레기를 어떻게 처리할 수 있는지에 대해 토론도 했다고 한다.
그리고 실습시간!
인공위성은 어떻게 자세를 바꿀까.의문을 해결하는 실습이었다고 한다.
자이로스코프의 원리
세종주니어 천문스쿨 카페에 들어가면 영상으로 볼 수도 있다.
자이로스코프 작동하지 않을 때는 자세가 이상하고 자이로스코프 작동하면 돌아가는 방향 기준으로 자세를 유지한다는데 너무 신기하다.
직접 인공위성이 되어 자이로스코프 체험 중
억지로 힘을 주지 않아도 회전하는 힘 때문에 몸이 돌았다고 한다.
그리고 이날은 별자리도 보고 왔다는 것~~11월이었는데 가을 별자리인 페가수스의 사각형 카시오페아와 페르세우스 케페우스까지 잘 보였다고 한다.나는 별자리를 잘 모르니까~♡^^;;;;
이렇게 알찬 수업이었던 11월 #천문대 수업
어제는 12월 수업이라서 다녀왔지만 한국의 인공위성에 대해서도 배우고 왔다.
어제 역시 너무 즐거웠다는 입.
이제 수업이 한번 남았네~ 마무리 해보자 입~^^
#세종천문대스쿨 #주니어천문대스쿨 #천문대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