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누구나 할 수 있다’ ‘ 누구나 마케팅입니다! 국내 포털사이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가 4월 3일 새롭게 모바일을 개편했습니다! 기존 버전보다 눈에 띄게 달라진 네이버 모바일 버전을 살펴보겠습니다.
●사라진 실시간 검색어와 뉴스
먼저 실시간 급상승 순위와 뉴스가 사라졌습니다. 네이버는 실시간 검색 순위와 뉴스는 빼놓을 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네이버의 가장 큰 수익원이자 상징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드루킹’ 사태로 서비스 전반에 대한 불신과 정치권의 지적이 잇따르자 이날 개편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네이버는 이 기능들을 검색창으로 개편하고 실시간 급상승 순위와 뉴스는 각각 뉴스판과 검색 차트판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공식 블로그
그린 도트 기능
두 번째, 그린닷 기능입니다. 그린닷은 네이버가 새로 추가한 기능입니다. 검색 결과를 통해 이용자에게 끊임없는 정보와 상품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노란색 셔츠를 검색하고 그린닷을 누르면 그와 비슷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QR결제, 렌즈, 음악, 음성, 내 주변, 검색 등 대표적인 기능 6개를 제외하고도 옆에 +를 누르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관련성을 고려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출처 : 네이버 공식 블로그 그린닷 렌즈 기능
세 번째, 그린 도트 렌즈 기능입니다. 기존 스마트 렌즈는 기능은 이미지로 모든 검색 내용을 제공했습니다. 그린닷 렌즈의 스마트 렌즈와 쇼핑 렌즈를 포함한 카테고리를 QR·바코드, 와인 라벨, 상품 라벨로 세분화했습니다. QR·바코드는 기존보다 3배 이상 검색이 빨라졌고 상품 결제도 가능해졌습니다. 와인 라벨은 와인 라벨을 더 빨리 검색할 수 있도록 특화된 기능입니다. 상품 라벨은 상품 라벨을 통해 상품 정보를 검색해주는 기능입니다. 또한 다른 이용자가 남긴 상품에 대한 리뷰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공식 블로그 그린닷 음성 기능
마지막으로 그린닷 음성 기능입니다. 이동할 때나 요리할 때 편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서비스입니다! 기가지니, 카카오미니, 아이폰시리 등 최근 음성인식을 이용한 서비스나 제품이 생겨나고 있고 그에 맞춰 네이버도 음성인식을 이용한 서비스를 오픈한 것 같습니다. 음성인식을 통한 지도검색, 지하철 시간, 날씨 등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기존 네이버 모바일 버전에 익숙하기 때문에 새로운 네이버 모바일 버전이 낯설고 어색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만 적응하면 더 쉽고 다양한 기능의 모바일 네이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누구나 할 수 있는’ 누구나 마케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