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방법/유의사항(양식샘플 첨부) 사유서, 경위서, 시말서의 차이와

단어만 다르고 경위서와 크게 다르지 않아요. 발생한 사건의 경과를 설명하는 점에서 경위서와 유사하며, 시말서는 자신의 과실에 대한 책임을 반성하고 다시는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술하는 문서로 용어 순화에는 경위서로 대체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유서의 직장 또는 어딘가에서 발생한 실수에 대한 사유를 작성한 문서로 일반적으로 본인의 잘못이 아닌 다른 것, 예를 들어 부모님이 위독하여 병원에 가실 수 있어 약속된 일을 수행하지 못했을 때 소명하는 자료로 작성합니다.

경위서인 일이 발생했을 때 그 시작부터 끝까지 기술한 글을 경위(전말서)라고 합니다.즉, 본인의 과실(실수)에 대해 그 정황의 경위에 대해 전후를 상세히 작성하여 보고하는 문서가 경위서이다. 어떤 일이 발생했을 때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발생한 사건의 경과를 설명하는 것이므로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의견이나 변명보다는 잘못을 인정하고 어떻게 처리하고 극복할 것인지에 대해 기재하는 것이 좋다.

시말서(반성문) 반성문처럼 자신이 잘못된 (실수) 일에 대해 생긴 모든 일과 본인의 사과 내용을 상세히 작성하는 문서이다. “자신의 과실임을 인정하고 앞으로는 다시는 이와 같은 문제를 일으키지 않겠다.”고 서약함으로써 잘못을 저지른 사람에게 압력을 행사해 재발 방지를 도모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시말서는 일종의 잘못을 반성하는 문서다. 최근에는 용어의 순화에 수반해, 「경위서」로 대체되고 있는 경향에 있습니다.

소명서 소명은 당사자가 자신이 실수한 내용이나 주장하는 사실을 법관이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이 때문에 당사자가 증거를 제출하는 것을 말한다.

소명은 소송을 신속히 진행하여야 하는 경우에 하는 것이므로 즉시 조사할 수 있는 증거자료를 제출하게 된다. 소명서에는 제출인과 제출일을 쓰고 대리인을 통해 소명을 진행한다면 대리인에 대한 정보를 함께 기록해야 한다. 아울러 제출원인과 소명내용을 밝히고 첨부서류가 있는 경우에는 그 목록을 함께 기록한다.

특정 사건에 대한 구체적인 경위를 기재한 양식으로 경위 작성 방법의 유의사항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경위 등 사실만 기재해야 한다는 것이다.사유 내용을 담당자가 확인하는 과정이 수반되므로 자신의 잘못을 덮거나 축소하기 위해 허위로 작성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둘째, 유의사항은 작성자가 진심으로 해당 사건에 대하여 반성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기재하여야 한다.사유서는 단순히 사건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이에 대한 작성자의 태도와 생각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므로 정성껏 작성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사유서의 작성 방법과 유의사항은 사유의 내용을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기재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이를 증명하는 자료를 첨부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사유서의 종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경위의 내용을 적는 문서는 법률에 의해 규정된 양식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작성하는 직장이나 목적에 따라 샘플을 참조하여 적절한 항목으로 구성하시면 됩니다. 실수한 내용이나 여러 상황에 따라 많은 사유 및 경위서가 있으며 작성 목적에 따라 제목을 달리합니다.예) 직장에서의 지각, 조퇴 경위, 결석 사유, 분실 사유, 장비 사고 경위

사유서 양식 작성 기본 구성 사유는 직장과 같은 곳에서 발생한 사건에 대한 원인과 과정, 현재 상황, 경우에 따라 대책 수립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내용은 회사마다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작성자의 인적사항과 사건 발생 일시, 사건명, 사건 발생 사유 등의 항목으로 구성된다.

※ 사유 작성 시기와 내용, 작성 목적의 경위는 다음과 같습니다.① 작성시기 사건, 사고, 문제 등이 발생한 경우, ② 작성내용 사건, 사고, 문제 등이 발생한 원인, 과정, 현재 상황 ③ 사유 및 경위에 대한 원인규명 및 대책이나 의견을 진술하는 경우

시말서, 경위서 사유서 작성방법, 직장생활에서 실수를 한 이유로서 기본적으로 사유 및 경위는 6하 원칙에 의거한 구성항목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장에서는 내규에 이러한 문서양식에 대한 샘플이 있으면 그에 따르도록 하겠습니다.

① 제목 결근/분실/지연/지각 사유 등 제출할 목적을 나타내는 제목을 명확히 적는다. 이유를 쓰는 상황에 따라 내용, 특성, 첨부 서류 등이 달라질 수 있다. 객관적으로 봤을 때 문제 없는 게 좋겠어요. 자기도 중요하지만 제3자가 이해해야 합니다.

② 결재란 신청자는 사유제출 시 결정할 권한이 있는 결재권자에게 결재란을 작성하여 승낙을 받는다. 그리고 제한하는 입장에서는 그에 따른 책임이 있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히 읽지 않고 사인을 해서 큰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③ 성명, 소속부서, 직위직장에서 제출하는 본인의 성명, 해당부서 및 직위, 작성일시 등을 정확하게 기재한다.

④ 기간사건(미스) 발생한 날부터 종료한 날까지의 기간을 정확하게 기재한다.

⑤ 사유원인실수의원인은모두다르게기재할수있고문제에대한객관적인부분이있으면좋겠습니다. 결근/조퇴 사유의 경우 결근 및 조퇴하게 된 사유를 적고 물품 파손/지연 사유의 경우 파손 원인이나 물품이 지연되는 원인 등을 기재할 수 있다.

⑥ 처리 내용의 어떤 원인으로 실수를 해서 사유를 작성할 경우 앞으로 어떻게 진행하고 좀 더 노력하겠다는 계획성 있는 발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⑦ 비고 국가시험이나 검사 등의 사유로 사유를 작성하는 경우 시험신청서와 진단서 등 관련 증빙자료를 첨부하고 사고 및 물품 파손 등으로 실수한 사유서를 작성하는 경우 수리영수증이나 파손 관련 자료 등을 첨부한다.

⑧ 제출일을 제출할 날짜를 기입합니다.

http://www.yesformdic.com/forms/view.php?dic_keyn=83678 인사/노무서식 직장 내 고충상담일지 직장 내 어려움을 겪거나 피해를 입은 근로자와의 상담 내용을 기록하는 서식. 인허가서식 공사 착공신고 공사 착공 사실을 신고하기 위해 작성하는 서식. 형사 관련 서식 절도 탄원서 절도에 대한 탄원 내용을 기록한 서식. 서신/예문, ‘추석 인사말 안내문’, ‘추석 인사말 안내문’이란 추석 인사말을 담은 안내문 문서이다. 전체 ‘ㄱㄷㄷㄴㅈㅅㅎ’ 기타 CATEGORY 회사서식 법률/행정서식부동산/건설서식교육/연구서식생활/일반서식 회사서식>인사/노무서식 사유서 작성방법 [유의… www.yesformdi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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