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자율주행관련주 VS 국내 자율주행 ETF 비교분석(자동차, AI, 카메라기업)

오늘은 미래차를 위한 자율주행 관련주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했더니 혹시라도 빨리 이 내용으로 글을 올렸어야 했는데 조금 늦은 것 같다.그래도 지금이라도 할 수 있어서 다행인 것 같아.

무엇보다 자율주행 관련주라고 하면 조금 광범위할 것 같은데 이 관련주에 포함되는 것은 자율주행 카메라 관련주, 자율주행자동차, 이런 전기차를 만들기 위한 소재 관련 기업이 포함되어야 하는데, 이런 모든 기업에 골고루 분포해 투자하고 있는 ETF인 국내 TIGER 글로벌 자율주행&전기차 SOLATIVE 펀드와 미국 자율주행 관련주 ETF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고 이 종목에는 어떤 종목이 편입돼 있어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도 함께 찾아보자.국내 ETF-TIGER 글로벌 자율주행 & 전기차 SOLATIVE

(1) 펀드개요 자율주행 ETF는 주식, 주식관련 집합투자증권 및 주식관련 파생상품을 주요 투자대상자산으로 하며 SOLATIVEAUTONOMOUS & ELECTRICVE HICLES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며, 좌당 순자산가치 변동률을 기초지수 변동률과 유사하게 운용한다.쏠라티베아유토 노모스 & ELECTRIC VE HICLES 지수는 글로벌 기업 중 홈페이지나 사업설명서에서 자율주행 및 전기차 언급 빈도를 스코어링해 순위가 높은 상위 종목으로 구성한다.

  • 최초설정일 및 상장일 : 2021년 07월 16일(설정)/7월 20일(상장일) – 총보수율 : 0.490% – 분배금 기준일 : 매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영업이익 및 회계기간 종료일 – 유동성 공급자 : 신한투자, 한국증권, 미래에셋증권, 메리츠, KB증권, 삼성증권 키움증권 – 자산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 (2)구성 종목의 구성 종목을 보면 가장 많이 편입되는 종목은 필 장미 광물 회사이지만, 비율은 21%로 가장 많이 투자하는 종목인 잉피루 장미 광물 회사는 호주의 신흥 전략 금속 생산 업체이자 광물 자원 탐사, 개발, 채굴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 잉피루 암 그라에는 세계 최대의 리튬 피로키셍 자원과 최대한 탄타라이토 자원의 하나가 있으며, 특이한 경우지만, 미국 자동 운전 관련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자유 운전 ETF인 GLOBALXAUTONOMOUS&ELEC-ETF에 2번째로 많은 상세를 들면 17업 테슬라, 한국의 완성 차 업체인 기아, 현대 일본의 닛산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반도체 기업 및 AI관련 주식인 인텔, 애플, 앙비디아, 알파벳, 마이크로 소프트 등이 있다 그리고자율주행 카메라 관련주 중에는 파라소닉 등이 있다.아래는 구성 종목을 모두 나열한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우리가 잘 아는 테슬라는 편입 비율이 1%가 안 되는 게 놀라워요.만약 비중이 높았다면 이 펀드도 주가가 많이 올랐을 것이다.

출처 : 네이버

최하단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종목이 포진해 있다.

(3) 수익률 및 주가차트 시가총액 1,867억원, 상장주식수 15,400,000주로서 하루 거래량이 30만주 정도가 되면 거래대금은 40억 안팎이다.아직 설정과 상장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현재 3개월 수익률이 11.3%로 나쁘지 않은 수익률이다.

미국 ETF-DRIV(Global X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ETF)

(1) 펀드 개요 인공지능을 이용해 자율주행자와 전기차 개발 생산 또는 기술 지원에 관여할 글로벌 종목을 선정하는 지수를 추적하는 펀드인 전기차(EV), 전기차부품(EVC), 자율주행기술(AVT) 중 하나에 기술력을 갖거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에 투자하는데 신흥시장을 포함해 글로벌 투자를 하는 펀드다. 전기차 15개사, EVC 상위 30개사, 자율주행기업 30개사로 구성됐으며 6개월마다 재구성한다.

  • 설정일 : 2018.4.13 – 운용사 : 글로벌X펀드 – 순보수비율 : 0.68% – 배당수익률 : 0.26% (연간)

(2) 수익률은 지난해 정말 좋았지만 연간 57% 이상의 수익을 올리게 된 관련 자율주행 관련주의 주가 상승이 눈에 띄게 좋았던 것으로 보인다.

(3) 구성종목이 펀드인 자율주행대장주인 바로테슬라임 비중은 4.32%로 그리 많이 편입되지 않는 종목당 많아야 3% 비중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펀드다.그리고 앤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퀄컴, 애플, 도요타, 인텔, 포드, 제너럴일렉트릭 등이 상위 종목에 편입돼 있으며 한국에 현대와 기아차가 2% 범위에서 포함돼 있다.

(4) 주가 차트의 최근 한 달 수익률이 상당히 좋아 지금도 아직 상승세가 이어질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우선 국내 자율주행 주식에 투자하는 ETF는 굳이 미국 자율주행 관련주 ETF에 투자할 필요가 없었다고 본다.그 펀드를 제외하고도 개별 종목이 이미 그 펀드와 중복해서 투자했기 때문에 왜 편입시켰는지, 그리고 비중이 많아졌는지도 의심스럽다면 차라리 미국 ETF인 DRIV에 투자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할 뿐만 아니라 보수율이 좀 더 높다는 것이 미국 펀드의 단점이긴 하지만 편입 종목의 비중 분포와 규모, 자산, 거래 등을 고려해 볼 때 가장 미국 DRIV가 낫다는 점, 한국의 글로벌 장점이라는 점도 있다. 유감스러운 부분

국내 같은 경우는 아직 분배금이 없다는 것, 그리고 미국 ETF에 지나치게 많이 투자 비중이 높은 것이 단점이고, 미국보다는 보수율이 낮은 것 외에는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여러분 생각은 어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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