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송 150. 르파난다테리 이야기 덤마파다 (법화경)

덤마파다 (Dhammapada, 법경) 게송 150. 루파난다 테리 이야기

부처님이 따돌림이나 승원에 계셨을 때 르파난다 또는 자나파달가야니라고도 불리는 태리와 관련하여 게송 150번을 설파하였다.

자나바다르야니는 부처님의 양어머니이자 이모[코타미(Kotami)]의 딸로서 외모가 매우 아름다웠기 때문에 르파난다(외모가 아름답다)라고 불렸다. 그녀는 부처님의 이복동생인 난다와 결혼하기로 되어 있었는데, 난다가 결혼 당일 부처님을 따라 빅이 되었기 때문에 신랑 없이 의식만 치렀다.

어느 순간 그녀는 혼자 이렇게 생각했다.내 큰오빠인 싯다르타 태자는 세상에 남아있었으면 전륜성왕이 됐을 텐데 세상을 버리고 수행자가 됐고 지금은 부처님을 이뤘다. 또한 싯다르타 형의 아들 라후라와 내 남편인 난다 왕자도 빅쿠가 되어 세상을 떠났다. 뿐만 아니라 우리 엄마도 큰 나라가 돼서 이제 나 혼자 여기 남아 있어.”

그는 이런 생각 끝에 자신도 승원에 들어가 빅쿠니가 됐다. 그녀가 이렇게 빅나라가 된 것은 해탈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 아니라 고독감을 이기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을 따라 한 것에 불과했다.

빅나라가 된 르파난다는 다른 빅나라로부터 부처님은 흔히 몸은 무상하고 둑으로 가득하며 그곳에 ‘나’라는 주재자가 없다고 설법한다는 말을 들었다. 그러자 그녀는 그것이 부처님이 자신과 같은 미인을 보지 않은 탓이라고 생각했고, 자신을 보게 되면 부처님이 그렇게 말하지 않고 그와 반대되는 설법을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이런 생각으로 부처를 멀리했다. 그렇다고 빅나라가 워낙 부처님에 대해 존경과 찬탄을 했기 때문에 그녀의 호기심은 커져만 갔다. 그래서 부처님의 법문이 어느 날 자신도 빅들을 따라가서 뒤에 서서 법문만 조금 듣고 오기로 결심하게 되었다.

마침내 그날에야 그녀는 부처님께로 갔다. 부처님은 다른 빅 나라 안에 르파난다가 있는 것을 멀리서 보고 스스로 이렇게 생각했다.가시는 가시로 뽑아야 하는 것이다. 루파난다는 자신의 외모가 아름다운 것에 집착하고 자만심이 대단하기 때문에 여래는 루파난다보다 아름다운 여성을 보여주며 그 오만과 애착을 끊을 것이다.’

부처님은 즉시 신통력으로 16세 정도의 매우 환상적인 미인이 부처님께 부채질하고 있는 영상을 만들었고, 이를 오직 부처님과 르파난다만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르파난다가 대중 뒤편에서 부처님을 멀리 바라보니 부처님 곁에서 아주 아름다운 여인이 부처님께 부채질하고 있었다. 그 여자를 보고 르파난다는 스스로 저 여자가 맑은 호숫가에 노는 백조 같으면 자신의 아름다움은 오히려 보기 흉한 늙은 까마귀에 불과하다고 생각했다. 루파난다는 여자가 너무 아름다운데 마음이 끌려서 친해지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이런저런 생각을 하며 루파난다는 다시 그 여자를 바라보았다. 그런데 그 여자는 벌써 20세 정도의 여성으로 성숙해 있는 것이었다. 그리고 계속 그녀를 관찰하다 보니 점점 나이가 들어 마침내 머리카락이 하얗게 변해 버렸다. 이렇게 매우 아름다웠던 그 여자는 중년이 되어 노인이 되고 결국은 몸도 제대로 가누지 못하는 병에 걸린 모습으로 변해 버리는 것이었다.

르파난다는 늙은 모습이 나타나고 한때의 젊고 아름다운 모습이 사라져버리는 뼈아픈 장면을 목격한 후부터 이 몸이라는 것은 계속 변화하며 늙고 병들고 말라죽어간다는 진실을 깨달았다.

그래서 르파난다의 마음은 진보하고 자신의 외모가 아름답다는 것에 대한 애착과 자만심이 크게 줄어들게 됐다. 이러는 동안 부처 옆에 앉아 있던 여자의 모습은 몸을 더 이상 이기지 못하고 자신의 변 위에서 뒹굴다가 끝내 죽고 말았다. 그리고 얼마 후에는 몸이 부패하여 9개의 구멍으로 썩은 고름이 흐르고 구더기와 벌레들이 기어다니기 시작했으며 까마귀와 독수리 떼가 고기를 잡아먹으려고 달려드는 것이었다.

이런 현상을 똑똑히 지켜본 르파난다는 중얼거렸다.저 젊은 여자는 내가 지켜보는 가운데 나이가 들어 늙었고 몸을 가누지 못해 끝내 죽고 말았다. 이처럼 내 몸 역시 늙어 마침내 병이 들어 죽게 될 것이다.’

그는 이런 생각으로 오온의 진실한 성격을 잘 관조해 다스리기 시작했다. 르파난다의 마음이 여기까지 이르고 있을 때 부처님은 존재의 세 가지 특성, 즉 제행무상과 일체개고와 제법무아를 설법하였다. 이에 르파나다는 즉시 소타파티파라(sot ppattiphala). 하이쿠를 성취하였다.

그리고 부처님은 다음 가창을 읊으셨다. 부처의 이 설법 끝에 르파난다는 아라하타파라(arahattaphala, 나한))를 성취하였다.

Attthh nnamnagaramkatamᄋᆺッティ 아티낭나랑카탄 mamssalohitale panamᄆᆼᆼ만사로히타레파낭yatthajaramcamaccuca 얏타자라차마추차마추차마추차마 nomakkhocaohito. 마노맛코차오히토

이 몸은 살과 피로 덮여 뼈로 쌓아올린 하나의 성곽. 그 안에 오만과 비방의 늙음과 죽음이 함께 머물러 있네.

After a stronghold has been made of the bones, it is covered with flesh and blood, and there dwell in it old age and death, pride and dece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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