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협력군집 주행고속도로 최초 시연 [물류매거진] 국토부 / 화물차

화물차 자율협력군집 주행고속 도로 최초 시연 화물차 교통사고 감소·교통흐름 및 연비개선 기대

2020/12

국토부는 일반 차량이 주행하는 공용도로에서 자율주행 기반 화물차의 군집 주행을 처음으로 시연했다. 화물차 군집 주행은 자율협력 주행기술을 활용해 후속 차량이 일정한 간격을 두고 선행 차량을 자동으로 따라붙어 일개 차량처럼 운행하는 기술로 국토부는 2018년부터 교통물류 연구사업으로 관련 기술을 개발해 왔다.화물차 군집 주행 시연은 서여주IC와 여주JCT 사이 8㎞ 구간의 공용도로와 여주시험도로에서 진행됐다. 우선 일반 차량이 운행 중인 고속도로에서 화물차 3대가 군집한 뒤 대열을 유지하며 안정적으로 운행을 실시했다.차량간 통신망(V2V)을 통해 주행 정보를 전달받았고, 후행 차량은 핸들에서 손을 떼고 페달에 발을 올리지 않은 상태에서 스스로 선행 차량을 따라 속도와 방향을 조절하며 주행했다. 차량 운행 중 군집대열에 다른 차량이 끼어들었을 때는 해당 정보를 차량 간에 주고받아 차량 간격을 넓혀 대열을 유지하고 운행을 마친 뒤 대열을 해제하는 것까지 시연했다.시험도로에서는 가상의 위험상황을 설정하고 도로에서 발생하는 돌발상황 정보를 노변기지국을 통해 차량에 전달하는 차량-인프라간 통신(V2I) 기술을 활용해 차선변경, 긴급제동 등 안전서비스를 시연했다. 시연 차량이 가상의 안개 구간에 진입했을 때 기상 정보를 받고 차량의 간격을 넓혀 주행했으며 공사 구간에서는 해당 구간을 피하기 위해 차로를 변경해 안전성을 확보했다.야생동물이 나타난 상황을 가정해 선행 차량이 긴급하게 차량을 세우자 전방 차량의 감속 정보가 후방 차량에 동기화됐고 후방 차량도 동시에 긴급 브레이크가 이뤄져 추돌사고를 예방하는 기술도 시연했다.이번 시연은 화물차가 지난해보다 1대 추가되고 운행속도도 기존 70km/h에서 80km/h로 증가했으며 차량 간격을 16.7m에서 15.6m로 단축하는 등 발전된 기술 성과를 보였다.내년에는 4대의 화물차가 시속 90km로 더 넓은 범위의 공용도로에서 운행하는 것을 시연할 계획이다. 차량 제원·경로 정보 등 차량 정보를 바탕으로 군집 주행을 원하는 차량을 매칭해 합류 지점까지 안내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도 선보일 예정이다.화물차의 군집주행이 상용화되면 자동화된 운전시스템을 통해 화물차 운전자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고 졸음운전으로 발생하는 대형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여러 대의 화물차가 좁은 간격을 유지해 운행하면, 공기 저항이 감소해 차량의 연비가 개선되어 물류 코스트 삭감, CO2 배출·PM2 배출 저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국토부 윤진환 자동차관리관은 “화물차 군집주행 기술은 자율주행기술이 여객운송뿐 아니라 물류운송 분야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도 큰 변혁을 가져올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국토부는 자율협력주행기술을 통해 레벨 3 자율차 출시를 넘어 2027년 레벨 4 자율차 상용화 시대를 열고 완전 자율주행 시대를 위한 인프라와 법제도를 완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물류매거진 취재부] www.ulogistic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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