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인의동종점 시내버스 노선)

2022년부터 김해행이 마침내 폐지될 예정입니다.(김해-웅동-용원으로 노선 변경.) 추가로 부산 사상행 버스가 하루 30회에서 하루 29회로 1회 줄어든 점 반영이 늦어져서 정말 죄송합니다.*광주, 동대구 방면 한정으로 2022년 6월자 최신 버전으로 반영하였음을 밝힙니다.(‘천일고속’이 진해에서 철수하고 동대구행 배차 횟수가 고정된 점은 좋다고 생각합니다.)*2022년 11월 21일부터 동대구행이 전 차량 우등으로 바뀌어 요금이 인하되었습니다.

2022년 11월부로 인상된 주요 구간의 요금표입니다. 사상은 종전보다 300원 올랐고 광주는 1900원 올라 5% 이상의 인상폭을 보였습니다. 사상행 차량으로 용원, 웅동, 웅천까지 구간 승차입니다. 고형이는 8800원 오른 4000원이고 내면 400원입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보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감염자가 하루에 1000명을 넘는 상당히 심각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내가 시외 버스 시간표를 올리는 것이 옳은지에 대해서 회의적으로 보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 이른바”현자 타임”이란 것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감염자 비율의 80%이상이 수도권에서 나온 것이 있고, 저는 비수도권 거주자가 있지만 최근 크게 불안하게 된 것은 사실입니다. 내가 타려고 계획했던 시외 버스에 촬영 날의 2일 전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감염자가 탔다는 취지의 e메일을 받고 계획을 취소한 만큼 불안한 상황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브리핑 동영상에서도 관련 발언이 나올 예정입니다. 그럼 당장”진해 시외 버스 터미널”시간표를 보냅니다. 사실 이 터미널의 경우 창원시 진해구 터미널에서 마산 창원 터미널보다 규모가 작고 위치도 상당히 떨어진 곳에 있으므로, 진해구민조차 이 터미널의 존재를 알고 계신 분은 별로 없대요. 노선망 자체는 꽤 다양하지만 사상(하단 역), 노포동 노포동), 울산, 거제, 서울 남부, 동 대구, 동서울, 성남 광주 등의 노선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진주행이 없는 게 너무 아쉽지만, 이 지역의 버스 회사 노선 확장에 소극적인 것처럼 보입니다. 진주는 이하에 드는 시내 버스를 타고 합성동 터미널과 마산 역에 가서 열차를 타세요. 그럼 곧 시각 표를 드립니다.

이 터미널의 주소는 ‘경남 창원시 태평로34번길 17’입니다. 동아여객 시외버스 본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2층 건물인데 1층에 매표소 화장실 등이 있습니다. 노선이 적기 때문에 터미널의 규모도 크지 않습니다. *이미지 하단에 해당 노선에 대한 내용을 몇가지 적어보겠습니다.

이 터미널의 주소는 ‘경남 창원시 태평로34번길 17’입니다. 동아여객 시외버스 본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2층 건물인데 1층에 매표소 화장실 등이 있습니다. 노선이 적기 때문에 터미널의 규모도 크지 않습니다. *이미지 하단에 해당 노선에 대한 내용을 몇가지 적어보겠습니다.

화상을 클릭(터치)하면 확대해 볼 수 있습니다. *2022년 상반기부터 부산 사상행 배차를 다시 줄였습니다. 인구 감소로 인한 수요 감소로 간주합니다.눈치채셨겠지만, 이번 포스트에서 가로 길이가 짧은 태블릿용 에디터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모바일 가로화면에서 봤을 때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 이렇게 작성하는 거죠. 동대구행을 제외한 노선이 이미지 6장으로 요약됩니다. 사실 2년 전에도 진해 시외버스 터미널 시간표를 촬영했는데, 그때에 비해 대다수 노선의 배차 횟수가 줄었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 대다수 버스 마니아분들과 이용자분들은 현 정부에 대한 비난을 많이 하셨는데 저는 생각이 많이 다릅니다. 코로나19 사태 이전이 오히려 버스를 ‘과잉 공급’하던 시기였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주말 수요일 출·퇴근 위주 노선은 배차가 부족하다고 볼 수 있었지만 평일 낮에 보면 탑승률이 30%를 넘지 않는 노선이 정말 많았을 것이기 때문에 이번 감차에 대해서 그렇게 나쁘게는 보지 않고 있습니다. 먼저 김해 노선의 경우 업체에서는 아예 없애려고 했지만 경상남도에서 보조금을 준 덕분에 살아남았다는 일화가 있는 노선인데 22년부터 드디어 사라집니다. 광주 노선의 경우 하루에 단 두 번입니다.의외로 특정 요일의 해군 수요가 꽤 있는 것 같은 노선입니다. 창원터미널을 경유하는데 출발 직후 화장실이 급해질 경우 창원터미널에서 잠시 대기하는 시간에 다녀오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광주까지는 약 3시간 30분 정도 잡으시면 됩니다. 이어 거제 노선의 경우 하루 6회에서 4회로 줄었지만(코로나19 이전에도 수요 감소로 9회에서 6회로 줄인 이력이 있다.) 첫차는 오전 5시 40분이고 막차는 오후 5시 30분입니다. 오전 2회, 오후 2회로 봐주세요. 김해행과 거제행이 용원교차로까지의 경로가 같다고 합니다. 거제행의 경우 저확률로 우등버스가 들어올 수 있으니(동일고속시간대)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울산행만 코로나19 이전과 배차 횟수가 같은 하루 2회인데 창원터미널 쪽으로 돌아가므로 시내버스로 남산동터미널에 가서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포동행(코로나19로 1회로 줄었다.)도 마찬가지입니다. 확실히 환승을 싫어하는 분은 시간대가 맞으면 이 시외버스를 타는 것처럼 보이기는 합니다.울산 7300원, 동래 8500원, 노포동 11200원인데 개인적으로는 이 버스들로 창원까지 구간 탑승을 할 수 없다는 점이 매우 아쉽습니다. 이어 사상 노선의 경우도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35% 정도 줄어든 30~40분 간격의 배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노선의 경우 중간 정차지 하단에서 내리는 수요가 많은 것 같습니다. 부산 도심에 갈 때는 물론 사상으로 내려가는 것도 좋지만 하단역에서 내려서 도시철도 이용이 더 빠를 것 같아요. (하단~사상 구간 경전철 공사로 도로가 막혀 소요시간이 길어진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 사상행 버스의 경우 터미널보다는 진해 홈플러스나 진해구청 근처에서 타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그래도 이 시간표를 알고 나서 해당 정류장을 경유하는 시간을 알기 쉬울 것 같아서 올리는 것입니다. 이 정류장에서 출발 5~10분 후 중간 경유지를 경유합니다. 또한 웅천, 웅동, 용원 교차로도 함께 지나는 버스인데, 그 정류장까지의 구간 승차 여부는 운전 기사에게 물어 보시기 바랍니다. 중간 경유지에서 타시는 분들은 교통카드를 이용하실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회사의 교통카드 결제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본인 거주지 시외버스 회사의 경우 기사님과의 대화 없이 승차 시 태그를 부착한 후 하차 시 추가 태그 방식의 자동요금 계산 시스템인데, 이 노선은 기사님께 내릴 행선지를 알려드린 후 요금을 선불로 지불하는 시스템입니다. 요즘 같은 민감한 시기에 운전 기사에게 말을 걸어 요금 기계를 조작하는 것 자체가 운전 기사도 힘들고 승객도 힘든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상까지는 중간 경유지가 많아서 1시간 10분 이상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단 김해보다 소요시간이 짧다는 말이 있다…) *용원까지 구간승차하시면 웅천 2200원, 웅동 2700원, 용원 1700원을 내셔야 합니다.10시부터 14시, 18시부터 20시에는 (퇴근 시간입니다.) 40분 배차 간격이라 정말 아쉽습니다.마지막으로 수도권 노선인 서울, 성남행에 대해 말씀드리면 서울 남부행이 동서울보다 정확하게 2000원씩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저렴한 데는 이유가 있는 것이군요. 실제로 남부터미널까지의 거리가 동서울보다 짧기 때문에 이렇게 되었다고 합니다. 동서울행에는 아침 첫차가 21인승 프리미엄 버스이고 남부터미널 노선은 오후 시간대 2회 중 1회가 프리미엄 버스인데 이게 7일 단위로 배차 업체가 바뀌기 때문에 정확히 몇 시 차가 프리미엄 버스인지는 예매 사이트에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남부터미널행 프리미엄 버스는 높은 확률로 개인 모니터가 없는 차량이 투입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남부터미널 노선의 경우 저기~ 멀리 용원에서 출발한 버스입니다. 가다가 마산남부터미널을 추가로 지나가기 때문에 소요시간은 긴 편입니다. 예전에는 하루에 12회 정도 다녔지만 하루에 4회로 대폭 축소되었습니다. (평일기준 이전 배차가 과잉공급이라는 생각을 못하시는 마니아분들이 너무 많아서 아쉽습니다.) 동서울행은 하루 3회 운행하고 성남행은 하루 2회 운행하나 성남노선의 경우 월~목요일과 금~일요일 오후 배차시간이 달라지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서울과 성남 노선의 경우 양덕동 마산고속버스터미널을 거쳐 운행하기 때문에 역시 소요시간이 길어지는 노선입니다. 하지만 여기 진해에서 전석 매진이 될 경우 중간 경유지를 지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 고속버스 화물이 있는 경우에는 정차해야 합니다.*프리미엄 고속버스의 경우 금~일요일이 주말요금입니다. (남부 40000원, 동서울 38000원)

시각 표 자체는 찍었는데, 지금 업 하지 않고 방학이 끝난 2021년 9월 내용을 수정해서 업로드합니다. *100번대 버스는 1500원(카드 1450원), 700번대 버스는 1800원(카드 1750원)입니다.사실 이 터미널의 경우 시내 버스 정류장이 아주 가까운 곳에 있지만, 정류소의 명칭이 진해 시외 버스 터미널은 없다”인의동 종점”입니다. 물론 여기까지 오는 것이 대부분 없고 거의 진해 역 동쪽에서 잘 탑니다. 여기에서는 150(양곡-남산동-창원대), 160(NC파크), 162(초등 케이), 751(도계, 소답), 752(창원 중앙 역), 760(합성동)의 6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배차 정보는 http://bus.changwon.go.kr/main.do에 가서 물어보세요. 제가 사는 곳과 달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에 의한 감차가 아니라 방학 감차만 하는 것이 부럽습니다. 창원 시내 버스를 꼭 이용하십시오.에서는 이 터미널의 위치를 거둔 지도를 1장 올립니다.터미널 주소는 지도에 적었습니다.터미널 주변에 버스 정류장이 꽤 많지만, 근처 세븐 일레븐 측의 정류장이 창원 시내 방향의 의리 히가시 종점 정류소입니다. 초등 학교도 있다 전단도 상당히 많고 등하교/통근 시간의 유동 인구는 적은 없게는 보이지만 그래도 현 시국에서는 공공 교통 기관보다 자가용 이용자가 훨씬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시내 전체에서 봤을 때는 외진 곳에서 당장 여기 터미널 남쪽이 보안 시설이므로 유동 인구가 특정 요일을 빼면 별로 없다고 보게 됩니다. *브리핑 동영상을 하나 올릴게요.사실 저도 KF94를 자주 착용하고 손소독제를 잘 쓰면 자유롭게 시외버스를 타도 된다는 입장의 마니아였는데 아래 문자를 받자마자 생각이 확 바뀌었습니다. 저는 다른 이유로 신상이 털리는 것에 별로 화가 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만, 확진자와 동선이 겹쳐서 신상이 거칠어지고 검사를 받게 되면 매우 화가 날 것입니다. 꼭 필요한 경우에만 시외버스를 이용해주세요.본인은 이 시외버스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동아여객에서 특히 확진자 탑승 문자가 자주 왔습니다.*이 메일을 받고, 이 노선의 탑승 계획을 곧 취소했어요. 물론 철저히 차내 방역을 했지만 동아 여객 버스가 1대와 2대가 아니기 때문에 어떤 차를 감염자가 탔는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계획을 취소하고 시내 버스를 이용하고 귀가했습니다. 여담에 촬영 날이 7월 3일 토요일에서 시외 버스 2노선 출발 직전에 촬영했음에도 불구하고 터미널에 사람이 거의 없었어요. 이 글을 통해서 이 터미널의 존재감이 조금이라도 늘어났으면 좋겠어요. 물론 지금보다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접종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을 추석 이후에 많이 오고 이용하시죠. 이상으로 창원시 진해 시외 버스 터미널 시간표 및 인의동 종점 시내 버스 노선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PS. 의리 히가시 종점에서 출발하는 6노선(160,162번 등)의 대략적인 선형 영상을 업로드합니다.열차를 타실 분은 760/162(마산역), 752(창원중앙역)번 버스를 타시면 됩니다. PS2. 본 포스트는 https://traffic-np314.tistory.com/486에도 일부 내용을 고쳐 올렸습니다.진해 시외 버스 터미널의 시간표 요금 정보 및 버스 사진(+인의동 종점의 시내 버스 노선 소개)*원문 1(시간표)-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423994757진해 시외 버스 터미널의 시간표 요금 정보(+인의동 종점의 시내 버스 노선)안녕하세요. 요즘 보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감염자가 하루에 1000명을 넘는 상당.. traffic-np314.tistory.comPS3. 동대구행 18시 버스 다음 버스는 3시간 후인 21시에 배차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