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C 마케팅 제안을 통한 브랜딩 활성화 전략

IMC 마케팅을 제안할 경우 그 목적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브랜딩 활성화와 매출 극대화, 신규 회원 모집에 집중하고 있다. 필자도 브랜딩 에이전시이자 IMC 마케팅 대행사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실제 IMC 마케팅 RFP 제안을 받아보면 브랜딩 전략, 캠페인 전략, 퍼포먼스 마케팅, UGC 전략, SNS 전략 등 주요 마케팅 카테고리별 이슈화 전략에 포커스가 집중돼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광고주 입장이어야 많은 고민을 통한 IMC 마케팅 제안서(RFP)를 정리해 전달하지만 실제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구체적인 목표점에 도달하기 위한 방향성 등을 명확히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도 꽤 많다.오늘 이 시간에는 실제로 제가 IMC 마케팅 대행사를 운영하면서 경험한 RFP의 아쉬운 점을 통한 올바른 IMC 마케팅 제안 방안과 브랜딩 활성화를 위한 이슈화 전략을 어떻게 구축할지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보려고 한다.

먼저 IMC 마케팅 제안을 위한 RFP를 작성할 때 중요한 부분을 체크해 보자.명확한 가이드라인: 일정, 목표, 목적, 조건, 예산 등 광고주의 USP(Unique Selling Point): 광고하고자 하는 것의 고유 강점 필수 제안사항: 제안 받고자 하는 사항을 구체적으로 서술 레퍼런스: 참고가 되는 사항(광고주 또는 경쟁사의 이슈화 사례 등)

상기와 같은 정점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정리한 후 상세설명란에 구체적으로 원하는 목적과 목표에 부합하기 위한 사항을 작성하여 전달하여야 한다.이러한 과정은 RFP를 받는 광고대행사 입장에서도 좋지만 광고주 입장에서도 보다 참신하고 구체적으로 원하는 방향을 잘 캐치한 업체의 확실한 제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RFP 작성 시 꼼꼼히 살펴야 한다.

이러한 RFP를 통해 IMC 마케팅 제안을 받게 되면 참여하는 광고대행사 입장에서도 광고주가 원하는 방향에 맞게 RFP를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 있게 되므로 나름대로 공을 들여 작성해야 상대적으로 도움이 되는 광고대행사를 선정할 수 있게 된다.IMC 마케팅 RFP를 제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제 브랜딩 활성화 전략의 방향성을 어떻게 설정하면 좋을지 살펴보고 활용 방안도 함께 확인해보자.

우선 브랜딩 활성화 전략은 매출 극대화 전략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는 마케팅과 브랜딩의 개념 차이 때문인데 마케팅은 광고주가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방향인 반면 브랜딩은 소비자가 광고주에게 접근하도록 유도하는 방향이기 때문이다.이러한 개념의 차이는 브랜딩을 마케팅으로 연계하는 전략을 추가하게 되면 브랜딩에서 자연스럽게 마케팅으로의 연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핵심 전략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우선 브랜딩 활성화 전략은 매출 극대화 전략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는 마케팅과 브랜딩의 개념 차이 때문인데 마케팅은 광고주가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방향인 반면 브랜딩은 소비자가 광고주에게 접근하도록 유도하는 방향이기 때문이다.이러한 개념의 차이는 브랜딩을 마케팅으로 연계하는 전략을 추가하게 되면 브랜딩에서 자연스럽게 마케팅으로의 연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핵심 전략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메인 캠페인을 구성할 경우 IMC 마케팅 RFP에 메인 캠페인의 목적과 목표, 타깃과 어떤 메시지를 담아야 한다는 내용이 구체적으로 포함돼야 한다.이를 통해 메인 캠페인 활성화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다양한 퍼포먼스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UGC 전략, 유튜브 or SNS 마케팅 전략 등이 함께 어우러져 브랜딩 활성화 및 이슈화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다.

이러한 브랜딩 활성화 및 이슈화 전략에 유입되는 타깃을 마케팅 접근, 즉 매출 극대화 방향으로 흡수하기 위해서는 리마케팅 전략과 실제 유입 후 회원가입에 집중하도록 유도하여 CRM 전략을 연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브랜딩에서 마케팅 연계 전략이 된다.오늘 살펴본 IMC 마케팅 RFP 작성 요령 및 브랜딩 활성화 방향성은 실제로 IMC 마케팅 대행사를 운영하면서 가장 많이 접하는 제안 내용이며 비교적 잘 정리해주시는 광고주분들도 많지만 다소 아쉬운 내용이 많아 오늘과 같은 게시물을 작성하게 되었다.IMC 마케팅 관련 RFP를 고민하고 계시거나 광고 관련 문의가 필요하신 광고주님들께서는 아래 내가 운영하는 비즈니스 정보를 참고하시어 문의사항을 남겨주시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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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NERD_CEO-마케팅 13년째(전략/기획 파트)-대기업 및 유니콘 기업의 마케팅 대행 및 컨설팅/컨텐츠/디자인/강의 등을 실시, 기업의 브랜딩 에이젼시의 역할을 수행-WENERD비즈니스 분야-IMC마케팅-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마케팅, 브랜딩, 마케팅 전략 및 기획 등 영상 제작, 브랜드 필름, 광고 필름, 바이럴 영상, 쇼트 폼 영상, 기업 홍보 영상, 웹 드라마 등 웹 디자인-홈페이지 제작, 상세 페이지, 웹 페이지, 랜딩 페이지 광고 소재 제작 등-채널 관리-SNS채널 운영, 연예인 섭외, 그 다른 연예인의 출연 섭외, 연예인 출연 섭외, 유튜브 장네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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